YOU 너의 모든 것
YOU 너의 모든 것
장소 넷플릭스
별점 ★★★★☆
전체적인 내용은 서점 직원 조가 작가 지망생 벡을 만나게 되어 사랑에 빠지는 내용이다. 하지만 첫 만남을 제외하고 모든 만남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 조의 철저한 계획이다. 조는 벡이 자신의 운명 상대라고 스스로에게 세뇌하며 벡을 차지하려고 애를 쓴다. 심지어 벡의 남자 친구를 죽인다. 그런 상황에서 벡은 오히려 조에게 의지한다. 모두 조가 계획한 대로이다. 둘이 사귀는 사이가 되고 나서는 조는 집착한다. 벡의 친구들과 친해지려고 하지만 벡의 친구 중 하나인 피치는 조를 굉장히 경계한다. 피치도 벡에 대한 집착이 엄청 나서 거짓말하고 연기를 해서라도 벡을 조로부터 떨어트려 자기 곁에 두려고 한다. 피치는 조의 실체를 알고 있었고 거슬린 조는 신경전을 하다 피치를 죽인다. 그리고서는 피치의 죽음으로 힘들어하는 벡을 위로해준다. 몇 개월 뒤, 벡은 우연히 조의 비밀상자를 찾아버리고 자기를 스토킹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조는 그녀를 서점 지하에 가둬버리고 모든 사실을 알게 된 벡은 조에게 살해당한다. 조는 벡의 소설을 출간시켜 유명세를 얻게 하고 다 그녀가 자초하고, 원했던 일이라고 합리화한다.
범죄자 미화인가?
나는 이 작품을 굉장히 재미있게 보았다. 거의 모든 에피소드가 조의 나레이션으로 이루어져 있어 모든 사건을 조의 입장에서 서술한다. 내레이션이 그렇게 많음에도 전혀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는 것은 극의 엄청난 몰입감 때문일 것이다.
드라마를 다 보고 난 뒤,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읽어보니 범죄자를 미화했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이 의견에 반대한다. 조는 여기서 누구보다 부정적으로 인식된다. 어두운 나레이션과 조명, 배경음악으로 음침하게 묘사한다. 이 드라마를 보고 누구도 조가 멋있다고 생각할 수가 없다. 전형적인 권선징악의 흐름으로 조는 처벌받고 벡은 살아남아 행복한 여생을 살아가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우리 모두 조가 나쁜 사람이라는 걸 충분히 인지할 수 있다. 조는 자신의 행위를 스스로 정당화하지만 관객에게 주입시키지는 않는다. 이 드라마는 그저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사이코패스 스토킹 범죄자를 묘사했을 뿐이라고 생각한다.